본문

MBTI 유형별 특징


1. INFP


관대하고 개방적이며 이해심이 많은 유형이지만 신념과 가치관을 따르고 있습니다.

자기만의 기준이 있는데, 이 기준을 넘으면 친구나 연인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IN- 형태들 대부분이 이런 기준을 갖고 있습니다. 

이상주의적이며 잡생각이 많고 내향적이지만 간혹 관심을 받고 싶어 하면서도 관심을 받으면 어색해하는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멀티가 잘 안되기도 해 집안일을 동시에 여러 개 하기 힘들 수 있으며 남자의 경우 연락까지도 귀찮아하기도 합니다. 

돈 개념은 거의 없다고 보는 게 맞으며 자기애가 강하지만 자존감은 낮아 생각보다 기준이 모호합니다. 

개인주의 성향이 강해 피해를 보는것도 싫어하지만 반대로 피해를 주는 것도 싫어합니다.


2. ENFP


대표적인 친구가 많고 활발한 MBTI 유형입니다. 

친구들과 두루 친하며 새로운 친구를 사귀는데 거부감이 없으며 집중력도 좋지만, 지속력은 좋지 않아 오랜 시간 공들여 성취하는 것을 어려워하며 반복되는 일상에 따분함을 많이 느낍니다. 

E로 시작하는 유형이라 감정이 풍부한 편에 속하며 즉흥적인 성격이라 특히 즐거운 타이밍에 기분 잡치는 일이 있다면 언제 그랬냐는 듯 확 바뀌어 버립니다. 

익숙한 걸 싫어해 새로운 것을 추구하며 정신이 산만하며 대인관계와는 반대로 고집이 세며 몸으로하는 일에 대한 일 센스가 좋습니다. 

무언가를 먹거나 구매할 때는 굉장히 충동적이며 거짓말을 잘 못하는 성격입니다. --FP 형태인지라 INFP와 똑같이 돈에 대한 개념이 없어 저축을 잘 못합니다.


3. ESFJ


마찬가지로 인기인 유형입니다. 

ENFP와는 다르게 분위기까지도 휘어잡는 분위기 메이커이며, 스트레스에 취약하고 어색한 것도 어려워 대외적으로는 적극적으로 나서서 친해지는 분위기가 강합니다. 창의적이지만 실행력이 약하고 감정 기복이 심하며 걱정이 많습니다. 

눈치도 많이 보지만 생각보다 문학, 영화 등에 대한 머리가 있으며 친구나 가족들로부터 대화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4. ISFJ


I지만 자기가 외향적인지 내향적인지 상황에 따라 태세 변환을 잘하는 MBTI입니다. 

감정 공감력도 풍부하고 대화를 듣는 입장입니다. 

그래서 ISFJ인 여성의 경우 소개팅에서 만난 남성이 재미없는 이야기를 해도 티 안 내고 쭉 듣기도 합니다.

부탁을 거절하는 것도 어려워하면서 부탁하는 것도 어려워하며 잘난척하는 사람을 가장 싫어합니다. 

어느 무리에서는 국외자도 인기인싸도아닌 형태이며 게으르지만, 배려심이 많습니다. 

ISFJ가 가장 스트레스 받는 건 인간관계이지만 반면 ISFJ와 연애를 하면 n년 이상 연애할 정도로 오래가는 게 특징입니다.


5. ISFP


규칙, 규율, 관습에 묶이는 걸 싫어하지만 겸손한 게 특징입니다. 

한번 하기로 한 일을 끝까지 미루는 성격이며 양보는 잘하지만, 거절을 잘 못하며 흔히 우리가 잘 아는 결정장애나 선택 장애가 ISFP 유형입니다. 

감정 기복이 심하지만, 공감 능력은 좋고 조용한데 관심받고 싶어 하는 성격입니다. 

특히 칭찬에 가장 약한 유형이기 때문에, ISFP 유형은 칭찬만 잘해줘도 친해지기 쉬운 편입니다.

또한 고집과 자존심이 세서 함부로 건들면 오래 남거나 다시는 안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존감은 낮은 편에 속합니다.


6. ESFP


뜬금없는 걸 좋아하여 서프라이즈 파티나, 급 모임 등을 좋아하면서 동시에 인간관계에 거부감도 없어 흔히 급벙에 자주 나타나는 유형입니다. 

정이 많은 게 특징이지만 잘 까먹는 게 단점이라 재수 없어 보일 수도 있으며 모든 일에 대해서 좋은 건 좋게 마무리할려하는 성격이며 생각보다 긍정적이라 잘먹고 잘자고 잘 싸고 등의 단순한 사고가 잦습니다. 

고민은 있지만 깊게 하는 타입은 아닙니다. 

그러나 ESFP는 정신력이 잘 터지는 유형이면서 동시에 오지랖은 가장 넓습니다. 

고집은 매우 강한 편이며 자존감도 매우 높아 자기중심적인 사고를 많이 합니다.


7. INTP


해외에 많은 유형으로 특히 미국 벤처기업에서 좋아하는 MBTI입니다. 

그 이유는 게으르지만 게으름을 천재성으로 극복하여 많은 생활편의 제품을 만드는 성격입니다. 

주관이 뚜렷하고 호불호가 확실하며 다른사람에게 사실로 반박하는 것을 잘하고 뼈때리는말을 서슴없이 합니다. 

정신력도 강해 누가 욕해도 관심 없으며 자기애가 높고 자존감이 강하며 분석과 추리를 좋아해 이과형 MBTI라고도 합니다. 

단점으로는 진지충, 귀차니즘, 계산적, 공감 능력 부족 등이 있습니다.


8. INFJ


순수한 마음이 커 가정다감하지만, 이상적인 우정이나 사랑은 없다라고 생각하며 생각이 너무 많고 완벽주의 성향을 보여 피곤한 성격입니다. 

이 때문에 낯가림도 심하고 눈치도 빠릅니다. 

안정적인 걸 추구해 새로운 걸 좋아하지않으며, 혼자만의 생각이 많이 필요한 성격입니다. 계획적인 성향이며 여럿이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것보단 정말 친한 베프 한두 명과 노는 것을 좋아하며 예술을 좋아합니다.


9. ENFJ


정의감이 넘치며 언변 능력도 좋아 리더십이 많은 유형입니다. 

통찰력도 좋으며 오지랖도 심합니다. 

그러나 그 정도가 심해서 누군가에게 ENFJ는 시끄러운 사람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남들 눈치를 많이 보며 챙겨준 만큼 받지 못하면 상처도 많이 받는 타입입니다. 

타인에게 잘 맞춰주는 성격이며 신뢰도 많이 받는 유형입니다.


10. ENTP


마이웨이의 결정체입니다. 

독립심이 강하며 혼자돌아다니는 걸 좋아하고, 탐욕적이며 고집도 세며 자기애가 강합니다. 

변덕도 심하고 특정 틀이나 규칙을 깨려고합니다. 

잘해주는 사람을 대할 때는 그 이상 2~3배 잘해주지만 못 해주는 사람들에게는 그 이하만큼 대해줍니다. 

의지와 끈기가 부족하여 역시나 오래 준비해야 하는 시험이나 일에 약한 타입입니다. 과정보다는 결과를 중요시합니다.


11. ESTJ


E로 시작하는 유형이 그렇듯 고집이 셉니다. 

잔소리가 많은 유형이며, 일 못하면 나쁜 사람 일 잘하면 좋은 사람이라는 마인드가 확 박혀있는 사람이며, 일 못하는 사람이 못한다면 자기가 다 해버리는 성격으로 가르치는 성격은 절대 아닙니다. 

외로움을 잘 안 타며, 즉흥적인 걸 싫어합니다. 

공감 능력도 부족하지만, 계획적인 일을 할 때에는 주도적이고 완벽한 플랜을 추구하는 타입이라 호불호가 많습니다.


12. ISTJ


전통적인 가치관과 자기 경험 중심의 인간으로서 나쁘게 말하면 꼰대 소리를 듣기 쉬운 유형입니다. 플랜형 인간이며, 약속을 어기는 사람을 싫어합니다. 

감각이 뛰어나지만, 말투가 직설적이여서 비호감일 수 있지만 어떤 일을 할 때에는 집중력이 높으며 파고드는 성격이라 잘 해낼 수 있는 성격입니다. 

책임감이 강하고 남한테 관심이 잘 없어 딱딱한 성격으로도 인식됩니다.


13. INTJ


고집이 세고 자기중심적이라 융통성이 부족하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감정에 휘둘리는 것을 싫어하며, 고민 상담을 잘 못 해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슨 일이 있었을 때 INTJ에게 상담한다면 공감보단 해결책을 제시해주는 게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INTJ 입장에서는 이 해결책 제시가 공감입니다. 

굉장히 객관적이어서 중립성향을 갖고있으며 시끄러운 장소를 싫어합니다. 

플랜을 시간단위로 촘촘하게 짜는 성격이며, 목표를 잘 쫒아가는 타입입니다. 

자기 성격이 이상하다고 스스로 자각하며, 관종끼가 있고 특정 물건에 집착이 큽니다. 

INTJ는 16개 MBTI 중 돈 관리를 가장 잘하는 유형이며 원리원칙주의자입니다.


14. ISTP


멀티능력이 떨어지면서 동시에 마이웨이 기질이 강합니다. 

위계질서를 싫어하며 감성형 인간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효율적인 걸 매우 따져 적은 노력 대비 큰 결과를 좋아하며 융통성도 좋습니다. 

그게 심한 경우 잘난 척으로 보이기도 좋으며 기계공학과들이 많이 갖는 형태의 성격으로 기계를 잘 만지거나 조작하는 걸 좋아하며, 사주와 타로에도 생각보다 관심이 많습니다.


15. ESTP


즉흥 파면서 눈치도 빠르고 쿨합니다. 

놀고먹는 게 좋아 본인이 맡은 업무나 역할을 못 할수도 있으며 외로움을 매우잘타는 성격입니다. 

리더십이 있는 성격이며, 환불이나 항의, 불의에 대해서 말싸움을 잘하는 유형입니다. ESTP의 삶의 모토는 적당히 살다가 가자입니다. 

ISTP랑 유사 성격이 유사합니다.


16. ENTJ


리더형 성격으로 비효율적인 업무나 방법을 싫어합니다. 

적극적이어서 앞에서 잘 나서는 성격이며, 책임감의 기준이 있어 못할 것 같으면 애초부터 시도조차 하지 않습니다. 

성격이 불도저 같아 칼을 뽑아 들면 집념이 강하며, 피해주는 거 받는 거 모두 다 싫어합니다. 많은 대인관계가 있지만 깊은 대인관계는 몇 없습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최고관리자

MBTI 유형별 특징

댓글 0건 조회 108회 작성일 23-03-15 13:19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