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꿈은 자유, 즐거움, 성과, 안정 그리고 사랑 이 5가지 욕구 범주에서 이루어지며 이 흐름은 자연의 흐름과 유사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 자유

봄의 기운

봄이 겨우내 추위에 움츠렸던 기운을 자유롭게 밖으로 발산하듯이 자유의 욕구도 무언가 억눌렸을 때 밖으로 표출하고자 하는 욕구입니다. 따라서 가두었던 틀을 벗어나 위로 발산하는 나무(木)의 기운과 같습니다.


- 즐거움

여름의 기운

자유를 만끽하고 생동감을 찾게 되면 즐거움을 서로 나누고자 합니다. 새로운 것을 창조하고 자신이 가진 기질을 충분히 발휘하면서 다른 사람이나 사물과 즐기고자 하는 것을 사방으로 뻗어나가는 기운인 불(火)의 기운입니다.


- 사랑

계절과 계절을 연결하는 기운

조건 없이 나누고자 하는 사랑과 봉사의 마음은 아픔을 나누고 가지고 있는 것을 스스럼없이 주며 포용하는 대지(土)의 기운과 같습니다.


- 성과

가을의 기운

가을은 결실의 계절입니다. 그동안 목표로 해왔던 것을 성취해내는 진취적인 에너지가 바로 가을입니다. 무언가 응축되며 수렴된 것을 형상화하는 기운인 결실(金)의 기운과도 같습니다.


- 안정

기운을 발산하고 형상을 만들어내면서 소진된 에너지를 더욱 안으로 수렴하고 비축하려고 하는 겨울의 기운

외부와 소통하고 교류하면서 상실한 에너지를 비축하기 위해 안쪽으로 수렴하고 내면을 들여다보게 됩니다. 자신을 낮추고 내일의 준비를 위해 휴식을 취해가는 과정으로 낮은 곳으로 흘러가는 물(水)의 기운과 같습니다.


꿈은 특정한 욕구로 치우치지 말아야 합니다.

자유에서 즐거움으로 기운이 사방으로 발산하고 즐거움의 기운이 극에 달하면 외부와 내부의 에너지가 균형을 이루는 사랑에서 에너지를 응축시켜 형체를 만들어내는 성과와 다시 자신과 주변의 소중한 것을 찾는 안정으로 이어지는 과정은 음양오행의 상생과 유사함을 알 수 있습니다.


또 음양오행 상극의 원리도 5대 욕구에 대입해볼 수 있습니다.

자유를 갈망하는 욕구인 목(木) 기운이 지나치면 다른 사람과 사물들과의 관계를 통해 베풀고 나누는 사랑인 토(土)의 마음을 놓칠 수 있고, 즐거움의 욕구인 화(火)에 치우쳐 있으면 취미나 놀이에 빠져들어 목표를 세우고 성취를 하고자 하는 금(金)의 욕구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사랑인 토(土)의 욕구는 자신이 가진 것을 나누어주고자 하는 욕구로서 지나치면 현실적인 경제적 문제와 가족과 보내는 시간을 뺏기면서 경제적인 문제가 생겨 안정의 욕구인 수(水)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성과의 욕구인 금(金)이 강하면 자신의 욕심을 채우기 위해 주변을 놓치기 쉽고 성취와 도전의 에너지가 크면 클수록 유형의 결실을 만드는 데 많은 기운을 소진하게 됩니다. 그리고 스스로 성취와 명예를 추구하다 보면 인생의 자유인 목(木)의 욕구가 줄어들어 여유를 느끼지 못한 채 병들어 갈 수 있습니다.

또한 안정을 추구하는 수(水)의 욕구가 지나치면 본인과 본인의 울타리 안만을 방어하고 보호하려고 함으로써, 타인과 사물과의 교류를 통해 느낄 수 있는 인생의 즐거움을 추구하는 화(火)의 욕구를 모르고 살 수 있습니다.


꿈은 삶의 균형을 이루어가는 과정입니다.

사람들의 꿈은 이처럼 욕구가 변함에 따라 꿈의 내용도 그에 따라 변하게 되고, 한쪽에 치중된 꿈의 에너지는 다른 상극의 욕구를 제어함으로써 상대적으로 소외되고 이를 통해 갈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생은 꿈의 욕구를 다양하게 경험하면서 균형을 이루어가야 더욱 성숙하고 성장해 나갈 수 있는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출처: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aver?volumeNo=9779361&memberNo=1353980&searchKeyword=%EC%9D%8C%EC%96%91%EC%98%A4%ED%96%89%EC%83%81%EA%B7%B9&searchRank=7

페이지 정보

작성자최고관리자

꿈과 오행의 원리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