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사주명리학


 사주는 생년월일에서 나온 4개의 간지 8글자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은 한 번쯤 보아서 알고 있을 것입니다. 사주 위아래 한 기둥을 간지라고 하고, 위의 4 글자를 천간, 아래의 4 글자를 지지라고 합니다. 사주는 4개의 간지로 이루어져 있는데, 생년월일, 태어난 시간에서 각각 두 글자 한 기둥씩이 나와 8글자가 됩니다. 인터넷에 무료 만세력으로 검색하여 생년월일시를 입력하면 사주 원국 (8글자)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사주 원국의 구성


  사주의 기본으로는 오행을 알고 생극 제화(생하고 극하는 관계)를 알아야 합니다. 오행에는 목, 화, 토, 금, 수가 있습니다. 순서대로 목은 화를 생하고, 화는 토를 생하고, 토는 금을 생하고, 금은 수를 생하고, 수는 목을 생합니다. 목이 불타서 화가 되고, 불이 타서 재가되어 토가 되고, 땅속에서 금이 생겨나고, 금은 물을 맑게 하고, 물은 나무를 키운다는 원리입니다.

오행의 생극 제화


 그리고 그림처럼, 목은 토를 극하고, 화는 금을 극하고, 토는 수를 극하고, 금은 목을 극하고, 수는 화를 극합니다. 목은 토에 뿌리를 내려 토를 갈라지게 하고, 화는 금을 녹이며, 토는 물길을 막고, 금은 목을 자르는 도끼가 되고, 물은 불을 꺼버릴 수 있습니다. 이리하여 극의 관계가 성립됩니다.


 오행은 각기 음과 양으로 나뉘어서 천간은 10가지로 분류가 되고, 지지는 음토, 양토가 2개씩 있어 12가지로 분류됩니다. 인터넷 만세력을 사용하면 오행이 색깔로 표시되어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목 : 甲(갑), 乙(을)/寅(인), 卯(묘)

                                                       -> 만세력의 초록색


화 : 丙(병), 丁(정)/ 巳(사), 午(오)                                

                                                       -> 만세력의 붉은색


토 : 戊(무),己(기)/辰(진), 戌(술),丑(축), 未(미)              

                                                       -> 만세력의 노란색


금 : 庚(경), 辛(신)/申(신), 酉(유)                                 

                                                       -> 만세력의 흰색


수 : 壬(임), 癸(계)/ 亥(해), 子(자)                                 

                                                       -> 만세력의 회색


표시 설명 )  천간  / 지지    -> 인터넷 만세력의 색


사주에서의 꽃, 가장 기본은 오행의 생극 제화로 생겨나는 ‘십성’ 입니다. 오행끼리 서로 극하고 생하는 것에 따라 십성이 생겨납니다. 십성은 일간을 기준으로 생각하여 일간과의 관계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하고, 사주에 어떤 십성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사람의 심리가 결정되고, 주변에 일어나는 일들이 영향을 받습니다. 사주 공부에서 십성 이외에도 배울 것이 많지만, 십성이 가장 기본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십성에 대한 자세한 사항들은 유튜브에서 각 십성 별로 검색을 해보면 강의를 찾을 수 있습니다.



[십성]

인성 - 일간을 생하는 글자

정인 : 일간과 음양이 다르며 일간을 생하는 것. 엄마, 귀인, 공부, 휴식, 문서, 받는 것.

편인 : 일간과 음양이 같으며 일간을 생하는 것. 계모, 반만 주는 것, 특수한 공부, 마니아 적, 특수 문서

기본 심리 : 정인은 아낌없는 지원과 사랑을 받았기 때문에, 천진난만, 태평하다. 공부를 잘하기도 하나 인성이 많으면 게으르기도 합니다. 편인은 눈치 보면서 생을 받았기 때문에 의심이 많습니다. 고뇌가 있기 때문에 철학적입니다.


비겁 - 일간과 같은 오행의 글자

비견 : 일간과 같은 성분의 글자. (음양도 같고 오행도 같은 글자), 친구, 동료, 경쟁자, 사람, 지지기반을 뜻합니다.

겁재 : 일간과 음양이 다르며 같은 오행의 글자, 센 경쟁자, 사람, 동료, 지지기반을 뜻합니다.

기본 심리 : 비겁이 지지에 있으면 뿌리가 있다고 하고, 일간에 힘이 있다. 비겁이 많으면 고집이 셀 수 있고, 경쟁심이 강합니다. 특히 겁재가 있으면 경쟁심이 매우 강합니다.


관성 - 일간을 극하는 글자

정관 : 일간을 유정하게 극하는 성분. 나를 정당히 다스리는 것. 나를 책임지는 것. 조직. 직장. 남편

편관 : 일간을 무정하게 극하는 성분. 심하게 나를 다스리는 것, 특수 조직, 힘들고 어려운 일

기본 심리 : 올바르고, 조직, 사회가 규정한 법규대로 살아가려고 합니다. 정관은 나를 보호하면서 책임지는 것, 편관은 나를 힘들게 하면서 나를 극하는 것. 편관이 있으면 삶에 어려움이 나타나며, 이를 제화해주는 글자가 있으면 난제를 해결하는 사람이 되기도 합니다.


식상 - 일간이 생하는 글자

식신 : 일간과 음양이 같고 일간이 생하는 것. 내가 기르는 것, 재능, 재주, 매력, 자식

상관 : 일간과 음양이 다르고 일간이 생하는 것. 나를 과감히 표출하는 것, 재능, 재주, 말빨 좋은, 자식

기본 심리 : 관성을 극하는 심리이기 때문에 관성에 대항할 수 있습니다. 상관이 정관을 보면(상관견관) 말조심을 하지 않고,. 나쁜 점도 꼬집어 말합니다. 잘 사용하면 바른말을 하는 사람 즉, 언론인.


재성 - 일간이 극하는 글자

정재: 월급처럼 규칙적으로 들어오는 돈, 재물, 여자, 부인, 아버지, 결과물, 자신이 다루는 것, 관할권

편재: 규칙적으로 들어오지 않는 돈(큰돈이거나 아예 안 들어오거나), 남자에겐 애인, 자신이 다루는 것, 관할권

기본 심리: 정재는 꼼꼼하고 현실적이며, 편재는 통이 크고, 사업을 벌이려 합니다. 재격이면 기본적으로 현실적이고, 정보 중심입니다.

출처 : https://brunch.co.kr/@damon/62

페이지 정보

작성자최고관리자

생년월일 오행풀이 '사주명리학'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